자발적 퇴사 실업 급여 수급 후기 (+1개월 계약직)
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자발적 퇴사 실업 급여 수급 후기 (+1개월 계약직)

반응형

이번 포스팅은 제가 작년 2021년8월말로 다니던 직장을 (자발적) 퇴사하고 10월에 실업급여를 신청하여 지금까지 실업급여를 받고있는데요. 이와 관련된 내용이 많은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서 포스팅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반응형

 

 

 

 

저는 10월12일 최초 실업급여를 신청하였고 현재까지 최초 신청 후 일주일치 실업급여+3달치를 지급받은 상황입니다. 

원래 자발적으로 퇴사한 경우 실업급여 수급이 불가합니다. 다만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실업급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2개월 이상의 임금체불
2개월 이상 주 52시간 초과근무
직장 내 괴롭힘, 성희롱 성폭력
근로조건이 채용 시 조건과 달라진 경우
사업장 이전으로 인하여 출퇴근 시간 3시간 이상 소요될 경우
종교,성별,장애 등의 불합리한 차별대우를 받은 경우
최저임금에 미달하는 경우
질병으로 인해 업무 수행이 불가한 경우
임신, 출산, 육아로 인해 업무 수행이 힘드나, 사업주가 휴직을 허용하지 않은 경우
사업장 도산/폐업으로 인원 감축 예정된 경우
업무상 재해/질병으로 업무 수행이 곤란한 경우
정년의 도래나 계약기간 만료의 경우

 

하지만 위의 이유가 아닌 경우 본인의 의사로 인한 퇴사는 사실상 실업급여 수급이 불가합니다. 다만 저의 경우에는 이 위의 열거한 경우에 해당하지 않고 단순히 저의 의사로 인해 퇴사를 하였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실업급여를 받았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저는 자발적으로 퇴사를 하고나서 일을 구하게 되었는데 그 자리가 단기 계약직 자리였습니다. 그래서 그 계약직 자리가 종료되었기 때문에 저는 계약기간 만료의 경우에 해당하여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퇴사를 하고 저는 금전적으로 여유가 없었기에 급하게 구했던 자리가 1~2달 정도의 계약직자리였고, 그 과정에서 이렇게 제일 최근(마지막) 회사가 계약직(계약만료)으로 퇴사처리가 되는 경우에는 실업급여 수급 자격에 해당한다는 정보를 같이 일했던 동료분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제가 구한 일은 한달 계약만료로 종료되었고, 이후에 해당급여를 받은 다음 실업급여를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방법은 다른분들과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포스팅하지 않겠습니다. 추후에 제가 관련된 내용으로 포스팅하게 된다면 링크첨부하도록 하겠습니다.

 

* 기본적 실업급여 조건
이직일 이전 18개월(초단시간 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 단위기간이 180일 이상일 것

결론적으로 기본적인 실업 급여조건 6개월(위 참조)만 충족된다면 자발적퇴사의 경우에도 계약직으로 추가 근무후 계약만기로 퇴사처리 된다면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금액 모의계산으로 확인하기 (고용보험 홈페이지)

 

 

실업급여 금액 계산은 고용보험 홈페이지에서 모의로 계산이 가능합니다. 나이와 평균임금 근로기간 및 근로시간을 입력하면 모의계산이 완료됩니다. https://www.ei.go.kr/ 다만 모의 계산인만큼 실제와는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저는 1년이 조금 안되는 기간동안 회사를 다니고 퇴사를 하였고, 1개월 계약직까지 포함된 보험기간이 적용되어 5개월동안 실업급여를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실업급여 금액의 경우 이직전 회사에서 받던 개인의 평균 임금의 60%선에서 근무일수에 따라 책정된다고 합니다. 상한액은 66,000원으로 제한되며 하한액도 60,120이 보장된다고 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일 60,120 월 1,683,360원으로 하한액에 해당하네요. 마지막 계약직의 경우 최저임금을 받고 일을 했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더 낮게 책정이 된것 같습니다. 이건 개인마다 다르니 참고만 해주세요. 

 

마지막으로 하나 팁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처럼 자발적 퇴사후에 단기계약직 계약만기 조건으로 실업급여를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이직확인서가 두업장 모두 필요합니다. 퇴사를 앞두고 계신다면 퇴사하시는 곳에서 이직확인서를 미리 받아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처럼 한두달뒤에 연락하면 매우 껄끄럽답니다. 저의 포스팅이 많은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